네이버 상담한의사

척추가 안좋아서 그런지 안면 비대칭이랑 턱관절 장애가 온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죠?

Hwang jp MD(DKM) 2013. 8. 3. 08:33


척추가 안좋아서 그런지 안면 비대칭이랑 턱관절 장애가 온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죠?




비공개 
질문 3건 질문마감률100%
 
2012.08.26 00:07
0
답변
 
1
 
조회
 
106

평소엔 그냥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갔었는데 잘때 마다 누우면 한동안 허리가 무리가 간듯 아픕니다. 컴퓨터나 티비 볼때등 앉아있을때 허리를 구부정하게 구부리고 있는데 누우면 허리가 눌리고 멍든것처럼 아픈데요 집에 있는 가까운 거울로 볼땐 몰랐는데 버스에서 거울을 보니까 좌우가 비대칭이에요. 그래서 이거 왜이러지 했었는데 하품할때 입을 벌리면 턱쪽이 계속 아프길래 내가 너무 많이 씹었나 했는데 아무래도 턱관절 장애 인것 같아요.

아직 중학생이라 성장기인데 교정을 해야하나요?

하게되면 어떻게 해야되는지좀 알려주세요. 수술하는 것 말고요.

 

질문자 채택이 되지 않은 경우, 질문 최종 수정일 기준으로 15일 경과되어 추가 답변 등록이 불가합니다.

전문가 답변

척추가 안좋아서 그런지 안면 비대칭이랑 턱관절 장애가 온것 같은데 어떻게 ...

stewberry 
2012.08.27 20:25
황재필 한의사상담분야 : 한방재활의학과 마이지식

지식iN 의사 답변은 대국민 건강 상담에 뜻을 둔 의사의 지식기부로서 대한한의사협회와 네이버의 제휴를 통해 의사가 직접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제공합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상담 한의사 황재필입니다.

 

현재 호소하시는 증상이 허리의 통증과 턱의 통증 또는 비대칭을 호소하시는 것 같습니다.

 

허리의 통증의 겨우 말씀하신 대로 컴퓨터나 텔레비젼을 볼때 구부정하게 보고 있거나 공부를 할때 잘못된 자세를 지속하다보면 발생 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직 중학생이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면 통증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로 하품을 할때 턱의 통증과 턱의 비대칭을 말씀하셨는데요, 턱관절의 경우는 한쪽으로 오래 씹거나 턱을 괴는 등의 습관을 통하여 비대칭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대칭은 외간상의 문제뿐아니라 저작운동시의 통증, 개구 장애, 두통 및 전신증상을 발생시킬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척추의 문제와 턱관절의 문제 또한 무시할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스스로 해보실수 있는 턱관절 문제 진단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입을 벌린 뒤 2-4번째의 세 손가락이 세로로 입으로 들어갈 수 없다면 턱관절이 정상이 아닌 상태입니다.

 

만약 위의 검사 상에서 별 이상이 없다하더라도, 입을 벌렸다가 닫을때 턱이 옆으로 움직인다든지의 증상이 보일 경우는 턱관절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턱관절은 쉽게 무시하거나 방치할 경우 척추와 전신에 영향을 줄수 있고 지속적인 통증을 만들어 낼수 있으므로, 가까운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 래원하시어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아직 어리시고 성장기이므로 빠른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균형잡힌 신체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상담한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턱관절 장애?  (0) 2013.08.03
턱관절 장애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할까요?  (0) 2013.08.03
허리디스크? 증후군?  (0) 2013.08.02
허리 통증에 대해서  (0) 2013.08.02
근막통증 증후군에 대하여  (0) 2013.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