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이버 상담 한의사 황재필입니다.
현재 질문하신 내용을 보니 근 30년 동안이나 허리 통증과 허리의 근력이 떨어지신 상태에서 보행장애와 통증을 느끼시다가 한달전 수술을 하시고 통증은 줄었으나 보행이 어려운 상황이신것 같은데요.
일단 한달전 어떤 수술을 하셨는지 알수가 없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분은 넘어가고 현재 환자분의 증상만 가지고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허리와 다리에 힘 없다하셨는데, 체격이 마르신 분이 아니신것으로 보아, 혹시 허리와 다리의 근육이 위축된 부분은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위축이 보이시는 경우라면 이는 신경압박으로 인한 근육의 위축으로 보행시 힘이 없을수 밖에 없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는 예후가 불량합니다.
그리고 몸이 무겁고 찌뿌둥한것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습요통의 증상으로 보입니다.
질문 하신 증상을 분석하면 위와 같이 말씀을 드릴수 있는데요, 이는 정말 단편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말씀을 드리는 것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라면 가까운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 래원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의학에서 환자분과 같은 증상을 호소할 경우 침치료와 한약 치료, 약침치료 등을 같이 하는데요, 지금 질문자분에게는 일시적인 치료약보다는 꾸준한 치료와 재활치료가 가장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질문자 분이 원하시는 대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통증과 운동장애로 고생을 하셨는데, 적합한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어 완쾌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